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정보

안구건조증 원인과 간단한 치료 예방법 김소형 채널H

by eunsta 2020. 5. 25.
반응형

안구건조증 원인과 간단한 치료 예방법 김소형 채널H

 

누구보다 안구건조증과 이별하고 싶은 사람. 바로나 ㅋㅋㅋ 진짜 안구건조증 때문에 내가 동네 안과에 바친?ㅋ 병원비가 장난 아닐듯 하다. 근데 당연하지만 억울한건 늘 답답한 마음에 병원을 가면 늘 똑같은 말씀만 해주시는 의사선생님. 똑같은 안약으로 거의 복붙수준. 쌓여가는 안약들을 보며 한숨쉬곤 했는데 자주 보는 김소형 채널에서 솔직히 의사 선생님보다 안구건조증을 더 쉽게 이해 가도록 설명해주셔서ㅋㅋ 여기다가 공유해본다.

 

뭐든지 원인을 아는것 부터가 중요한데 건조하게되면 눈을 자주깜빡 거려야한다는 로봇같은 의사선생님과는 다르게 잘 설명되어있는 영상을 글로 한번 옮겨보았습니다.

 

안구 건조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봄.가을에는 건조해서/여름에는 에어컨/겨울에는 히터/평소에 자주보는 핸드폰 컴퓨터화면 등등을 많이봐서 그럴 수 있다고 다들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외부요인들 보다는 안구건조증의 근본적 원인은 눈물에 있다.

 

눈물은 물일까? 그렇지 않다. 눈물은 안구와 눈물을 붙여주는 점액층과 수분층 그리고 외부공기에 수분층이 증발되는걸 막아주는 지질층 이렇게 세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우리가 같다고 생각하는 흐르는 눈물과 눈을 감싸는 눈물은 사실 다르다.

 

우리가 하품하거나 슬플때 흘리는 눈물은 점액층이나 지질층 없는 수분의 눈물만 배출이 되고 안구를 보호하는 눈물은 눈에 잘 붙어서 안구를 보호하기 때문에 점액층과 지질층의 균형이 맞아야 한다.

 

눈물의 수분층은 눈물샘에서 나오고 수분을 코팅해주는 기름은 마이봄샘이라는 기름샘에서 분비되는데 노폐물이나 세균이 기름샘 입구를 막거나 염증을 유발하게 되면 기름이 나오지 않아서 지질층이 무너지게 된다. 그래서 눈물이 너무 빨리 증발하니까 안구 건조증이 생길 수 밖에 없는것. 즉 눈물이 안나오는것이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아니라는 말씀.

 

피부만 이중삼중 세안하는게 아니라 정말 중요한건 눈 클렌징이다. 이 눈 클렌징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한데

 

눈이 건조하다고 해서 자꾸 식염수를 넣으면 점액층과 지질층의 밸런스가 더 심하게 무너지게 된다. 안구 건조증이 심할 때는 보습성분이 함유된 인공눈물을 넣는것도 좋지만 아무리 좋은 인공눈물이라 하더라도

 

그 속에 들어있는 극 소량의 방부제 성분이 각막세포 성장을 억제해서 각막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넣으면 좋지 않을 뿐더러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도 없다. 그리고 또하나 비용도 만만치 않다는거.

 

안구건조증이 심하지 않다면 인공눈물 대신 면봉 하나로 눈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이 있다. 특히 메이크업 하시는 여성분들은 꼭 알아두는게 좋다.

 

세안후에 거울 앞에서 내 마이봄샘 상태가 어떤지 확인하기 위해 아래 눈꺼풀을 살짝 눌러서 밑으로 당기면 안구에 닿는 속살이 보인다. 속눈썹 바로 안쪽부터 마이봄샘 입구가 있는데 사실 너무 작아보여서 보이진 않지만 위 아래 눈꺼풀에 20-25개 정도 분포되어 있다. 그런데 그 부위에 혹시 좁쌀 여드름 같은게 작게 나 있거나

 

노란 분비물 같은게 뭉쳐져 있는지 확인해 보고 조금 더 안쪽을 보게되면 안구에 접한 면이 연한 분홍빛이 아니라 노란색으로 뭉쳐져 있는지도 위아래로 확인해 보면 된다.

 

이런게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입구를 청결히 관리하는것이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눈 기름샘 청소하는 방법이다. 우선 1단계는 깨끗한 스팀타올로 3-4분간 올려준다. 마이봄샘 입구를 막고 있을지도 모르는 노폐물이나 굳은 기름을 녹이는 작업이다.

 

2단계는 면봉으로 위아래 눈꺼풀을 지긋이 눌러준다. 실눈뜬다 생각하고 거의 감은 다음에 거울보면서 면봉으로 위 눈꺼풀을 위에서 아래로 지긋이눌러주면서 굴려주는데 눈꺼풀 속의 기름샘을 짠다는 느낌으로 굴려내려주면 된다. 

 

강도는 눈꺼풀의 때를 민다는 느낌으로 눈동자를 찌르지 않게 살살 굴려준다. 이를 눈 앞쪽에서부터 눈 꼬리까지 한번씩 면봉으로 굴려주면 된다. 이때 눈이 촉촉해진 느낌이 들면 마이봄샘에서 기름이 분비되는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3단계는 깨끗한 면봉으로 교체해서 입구에 남아있을지도 모르는 노폐물을 닦아주는 걸로 완성하는데 이때 눈꺼풀을 살짝 들어올려서 면봉으로 속눈썹 안쪽 경계를 앞머리부터 꼬리까지 부드럽게 쓱 닦아주면 된다.

 

닦은 면봉을 보게되면 노랗게 기름이 묻어나온걸 확인할 수 있다. 반드시 깨끗한 수건과 면봉을 써야한다는 것을 명심.

 

화장은 클렌징이 중요하다는 말 처럼 눈 클렌징도 확실히 하다보면 안구 건조증에서 해방될 수 있으니 얼른 실천해보자!!

 

이상 안구건조증 원인과 간단한 치료 예방법 김소형 채널H 끄읕.

반응형

댓글